본문 바로가기
주식 지식

차트 4편. 매수,매도 이동평균선을 통해서!!

by 머니up 2024. 5. 27.
반응형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이란?

1. 이동평균선의 의미

변화하는 주가의 흐름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평균가격을 산정하여 연결한 선을 말합니다.

이동평균선은 기간별로 세분화하여 표시되어 있으며 기간에 따라 장기, 단기 투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이동평균선의 종류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이동평균선은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 200일, 등 기간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평균선은 색을 지정하여 각 기간의 평균선을 파악하기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동평균선의 경우 추세를 파악하기에 유용한 지표로 투자자의 심리를 엿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단기적인 추세

5일선, 10일선 이동평균선

중단기적인 추세

20일 ,60일 이동평균선

장기적인 추세

120일, 200일 이상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을 통한 투자전략

이동평균선의 기간에 따라 투자해야 하는 기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오늘은 단기적인 관점인 5일선과 20일선을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매수와 매도 시점

1. 매수 시점 파악

위 그림과 같이 주가가 하락하던 중 5일선(초록선)이 20일선(빨강선)을 상향 돌파하였을 때 상승추세로 전환되어 추가적으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수하면 좋은 매수타이밍이 될 수 있습니다.

2. 매도 시점 파악

위 그림과 같이 상승 중 5일(초록선)이 20일(빨강선)을 하향 돌파하였을 때 하락 추세로 전환되어 추가적인 하락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향 돌파 후 매도하게 되면 좋은 매도 시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지지와 저항으로 이용

(저항선)상승을 시도하나 하락
(지지선) 하락 시 지지를 받아 상승

위 차트 두 개를 보시면 저항선과 지지선의 역할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의 지지와 저항은 5일선이 무너지면 다음 20일선, 20일선이 무너지면 다음 60일선 이렇게 하락하는 기간에 따라 지지선과 저항선이 변경되게 됩니다.

1. 저항선의 역할

주가가 하락하는 중 상승을 시도하나 이동평균선을 뚫지 못하고 저항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지지선의 역할

주가가 상승하던 중 하락하다 이동평균선에 닿게 되면 지지해 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배열과 전략

1. 정배열

위 차트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5일선, 20일선, 60일선이 차례대로 그려진 모습을 정배열로 놓였다고 표현합니다.

정배열의 경우 상승하는 추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매수를 하거나 매도를 보류하는 선택을 하는 게 유리합니다. 

2. 역배열

위 차트와 같이 120일선, 60일선, 20일선, 5일선이 정배열과 반대로 정렬해 있는 것을 역배열이라고 합니다.

역배열의 경우 하락 중일 때 나타나며 지속적인 하락을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매수를 보류하고 추세가 전환될 때까지 기다리시는 게 좋습니다.

3. 골든크로스

그림과 같이 하락 중 단기 이평선인 5일선이 그보다 장기인 20일선, 60일선, 120일선을 돌파하며 상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골든크로스라 부르며 추가적인 상승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20일선을 돌파했을 때부터 각 이평선을 돌파할 때 매수를 하거나 매도는 보류하는 게 좋습니다.

4. 데드크로스

위 차트와 같이 단기 이평선인 5일 이평선이 그보다 장기인 5일 60일 120일을 하향 돌파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데드크로스라 부르며 추가적인 하락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5일 이평선이 20일 이평선을 돌파할 때부터 매도를 하시거나 매수는 보류하시는 게 좋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이동평균선의 종류를 알아보고 이동평균선을 통한 기본적인 투자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평선의 경우 사람들의 심리적인 추세를 파악하기 용이하고 매수, 매도를 하는 시점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다른 지표와 마찬가지로 이평선만으로 투자는 매우 위험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거래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